본문 바로가기
강좌/라이노

개체 스냅

by 가진것은몸뿐 2020. 12. 21.
반응형

이번시간은 제가 생각하기에 중요한 기능인 개체 스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오토캐드 및 다른 모든 3d 프로그램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설정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화면 아래에 나열 되어 있습니다.


우선 박스를 하나 생성합니다. 그 후 전시간에 배웠던 객체 중 하나를 생성하는 명령을 실행합니다.


그 후 끝점을 체크 합니다.

1. 끝점에 체크 했을 경우 객체의 모서리나 선분의 끝부분을 정확히 클릭할 수 있습니다.


2.근처점은 객체의 모서리 부분 중 임의의 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중간점은 객체의 중간을 정확히 선택할 경우 유용합니다.


4. 중심점은 원과 호 또는 구의 중심을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5.사분점은 원이나 호 또는 구(구에서는 열린부분[두꺼운 선으로 그려진 부분]만 해당)의 4방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명은 어려우니 구를 생성하신 후 한번 해보시면 이해 되실 것 입니다.


다음은 투영 입니다.

이 명령어를 체크 하면 v 표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진하게 표시 됩니다.

이것은 제가 실무에서 작업할 때(기계설계,구조물설계) 할 때 무척 유용하게 사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미지로 설명하기에 너무 제한적이라서 설명하기가 어렵군요.

초보자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으니 나중에 익히셔도 상관 없습니다.


우선아래 빨간 박스 부분이 투영 입니다.


체크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TOP뷰에서 끝점을 선택하면 Front 뷰에서 윗쪽이 선택되게 됩니다.


그에 반해 체크를 한 경우 top뷰에서 끝점에 가져다 댔을 경우 front 뷰를 잘 보시면

윗쪽에 위치하지 않고 원점 평면에 위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아 보이지만 나중에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으니 한번 봐두시길 바랍니다.


이상은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만 설명했기에 나머지 것은 직접 한번씩 해보시면 충분히 숙지 가능하리라 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남겨주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로 응원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